[독서기록] 레버리지 - 롭 무어
leverage: 영향력, 지렛대의 힘, 지렛대 사용
한줄요약: 최소한의 input으로 최대한의 output을 내는데 집중하라.
[1장 레버리지: 부의 지렛대를 만드는 힘]
<성공의 기본 법칙은 깨졌다>
p.14~15
-레버리지는 살아있음을 느끼지 못하게 만드는 모든 것을 아웃소싱하는 기술이다.
-레버리지는 당신의 목표와 비전에 따라 당신의 삶을 살아가는 태도다.
-레버리지는 돈을 벌고 지속적인 변화를 만들어내기 위해 당신의 가치를 우선하고 그 외의 모든 것을 줄이거나 제거하는 기술이다.
-레버리지는 당신의 시간을 가장 크고 지속적인 부를 창조하는데 사용하고, 당신이 할 수 없거나 하기 싫지만 성취하기 위해 해야만 하는 시간 낭비를 근절하는 시스템이다.
-레버리지는 당신이 잘할 수 있는 일을 수행하고, 당신이 잘하지 못하는 모든 것을 위임하는 기술이다.
-레버리지는 정신없이 바쁜 순간에도 당신의 머릿속에 목표와 비전, 우선순위를 명확하게 상기시킴으로써 더 높은 수준을 향해 나아가는 삶의 방식이자 철학이다.
-레버리지는 다른사람의 문제가 당신의 문제가 되는 것을 허용하지 않으며, 행복과 성취를 절대 나중으로 연기하지 않고 지금을 즐기도록 돕는다. 끊임없이 열심히 일하는 것과 희생의 규칙을 깨뜨리고, 관습과 일을 수행하는 방식에 의문을 제기하고, 중복과 시간 낭비를 배제하며 높은 수준의 성공과 성취로 향하는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지름길이다.
-레버리지는 30~40년 후 좀처럼 찾아오지 않는 한 번의 긴 은퇴 생활을 즐기기 위해 살아가는 것이 아닌, 지속적으로 짧은 은퇴 생활을 즐기는 라이프스타일이다.
-레버리지는 붙잡을 수 없는 것을 붙잡기 위해 공허감과 불만족을 느끼며 살아가는 것이 아닌, 성공과 발전을 최대화하기 위해 지금 당장 생각하고 느끼는 방식을 탐구하는 실미학이다.
-레버리지는 당신의 목표를 자연스럽게 조율하고 당신의 깊은 내면이 원하는 변화를 창출할 명료함을 제공할 것이다. 당신이 매 순간 최고의 가치를 누리면서 계속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균형과 통제력, 유연성을 갖추고 직관적으로 가장 중요한 일을 하는 방법을 알려줄 것이다.
행복한 삶과 시간적인 자유를 원한다면 더 열심히, 더 오래 일하라는 성공의 법칙이 망상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관습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라. 내가 없어도 모든 일이 진행될 수 있게 할 수 있다.
‘그들’의 일이 아니라, ‘나’의 일을 수행하라.
레버리지는 최소한의 노력과 시간으로 현대 과학 기술로부터 최대의 이익을 얻는 방법이고, 삶과 비즈니스를 위해 타인을 활용하는 방법이며, 더 짧은 시간에 더 많은 일을 처리하고, 모든 것을 아웃소싱하고, 이상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창조하는 방법이다.
<최소 노력의 법칙>
레버리지는 과학에 기반을 둔 사고법 = “최소 노력의 법칙”
input을 최소로, output을 최대로
<더 열심히, 더 오래 일하라는 기만>
■ 당신의 선택을 방해하는 것은 무엇인가
- 당신이 싫어하는 일에 시간의 대부분을 사용하고, 남는 시간에 좋아하는 일을 하는가?
- 레버리지 방식으로 가장 잘하고 좋아하는 일을 찾고, 나머지는 아웃소싱할 수 있다.
■ 레버리지 철학을 당신의 철학으로 만들어라
- 무엇을 해야 할지 파악하고 실행하라. 당신의 삶에 타인의 계획을 끼워 넣지 마라.
<일과 삶의 균형이라는 망상>
■ 시계추는 중간에 머물지 않는다.
일과 삶에서 동일한 시간과 균형은 없다. ‘집중&망각’, ‘성장&쇠퇴’처럼 극단적인 형태로 나타난다. but,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의 삶을 통제하고 이러한 규칙을 극복할 수 있다.
일과 삶의 시계추를 통제하기 위해서.
- 초점을 명확히 하라: 매달릴 가치가 있는 일을 찾고, 그 외의 일은 적당히 하고 버릴 것은 버려라.
- 무엇을 계속하고 무엇을 포기할지 파악하라
- 싫다고 말하라
■ 일과 삶의 경계선
나에게 맞는 일을 하고, 열정과 직업을 통합하고, 주변에 적절한 코치와 멘토를 두고, 정기적으로 현재의 위치를 평가해라.
평가를 통해 핵심결과영역(KRA)이 높은 수준에서 수행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당장 바꿔야 한다.
<자기 방식의 삶>
목표의식을 명확하게 하고, 자발적으로 적절한 순간에 올바른 일을 하기 위해서는 VVKIK전략이 필요하다.
V(가치), V(비전), K(핵심결과영역), I(소득창출업무), K(핵심성과지표)
이 전략은 “사고방식”에 관한 것이다. “행동”에 관한 것 X
■ value 가치
가치목록 작성하기
1)삶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느끼는 일 적기
2)건강, 가족, 돈, 자유, 행복, 학습, 성공, 성장, 여행, 외모 등 추상적인 개념 생각
3)단어가 더 이상 생각나지 않거나 아무런 감정이 없을 때까지 적는다
4)삶에서 바꾸고 싶은 것을 기준으로 순서 재배열
*고려할 점
- 어떤 일에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고 있는지
- 외부적인 압박을 받지 않고 하루 종일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 무엇에 대해 지속적으로 생각하는지
- 공간을 무엇으로 채우고 싶은지
- 나의 어떤점이 사람들에게 가장 잘 알려져 있는지
- 삶에서 결과가 이미 나타난 부분과 나타나지 않은 부분은 무엇인지
이 과정을 통해 행동을 지배하는 것들을 알 수 있다.
삶을 지배하고 조종할 수 있는 설계도를 만드는 과정이다.
6개월~1년마다 이 방법으로 삶을 점검, 적용, 재조정.
■ vision 비전
가치의 궁극적인 표현.
혼란, 갈림길, 선택, 좌절, 전환점, 과도기에 있을 때 올바른 길로 안내해줄 삶의 로드맵.
비전=삶의 목적. 비전이 없으면 어떤 목표 의식도 가질 수 없다.
- 나의 삶은 어떤 목적에 기여하는가
- 타인에게 기여할 수 있는 나만의 비전은 무엇인가
- 그 비전이 나에게 중요한 이유는?
- 3,5,10,50년 후에 삶이 어떤 모습이기를 원하는가?
- 사람들에게 어떻게 기억되기를 원하는가
■ KRA(key result area) 핵심 결과 영역
비전을 성취하기 위해 초점을 맞춰야 하는 최고 가치 영역.
시간의 대부분을 투자해야 하는 몇 가지.
최고 가치에 따라 살아가고 있는지 매일, 매주, 매월, 매년 점검해야 한다.
■ IGT(income generating task) 소득 창출 업무
KRA에 부합하고 기여하는 업무
짧은 시간 안에 최대의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가장 수익률이 높은 일에 초점을 맞춰 소득 창출 업무를 설정해야 한다.
■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 성과 지표
비즈니스가 순조롭게 진행되도록 실수를 줄여주고 레버리지를 최적화하는 지표.
KRA와 IGT의 운영이 올바른 결과를 재고 있는지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제공.
KPI가 없으면 자신이 무엇을 모르는지 몰라서 부적절한 일을 하거나, 열심히 일하고도 성과를 못낸다.
KPI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노하우
- 비즈니스 도서를 읽어라
- 큰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사람들에게 물어봐라
- 기존 핵심 성과 지표를 분석하라.
- 구성원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라
■ 사회공헌
삶의 가치를 부여하는 방법 중 하나는 ‘공헌’ 이다.
부를 원한다면 더 많은 사람에게 기여하라. 행복을 원한다면 더 많은 사람을 도와라.
성장과 발전은 도전을 받아들이고 더 많은 사람을 위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으로부터 비롯된다.
[2장 새로운 부의 공식: 젊고 게으른 백만장자들]
<노력을 위임해야 하는 이유>
■복리의 법칙
복리의 법칙으로 최대의 레버리지를 얻으려면 가능한 한 장기적인 관점을 가져야 한다.
처음에 가장 낮은 성과를 얻기 위해 가장 열심히 일해야 한다.
마지막에는 가장 적게 일하고 가장 높은 수준의 일을 수행하게 되고, 성과는 복리 효과로 증가한다.
■게으른 백만장자
실제로는 별로 가시적인 성과가 없던 시점일지라도 지표가 목적지의 4/5지점을 가리키고 있다면 그 일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복리 효과 때문에 어떤 일을 더 오래 할수록 실제로 일을 덜 하게 된다.
<시간과 지식, 그리고 파트너십>
시간에 대한 개개인의 인식은 시간을 통제하고 레버리지 하는 능력의 차이를 만든다.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더 적은 시간 낭비를 할수록, 더 많은 시간을 보존하고 더 적은 시간을 소비할수록 사랑하는 사람과, 원하는 시간에,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게 된다.
■지식
자신에게 최대한 많이 투자하라.
3년 이네에 가치의 90퍼센트가 감소하는 전자기기 등 큰 비용이 들어가는 데는 돈을 쓰면서,
지식을 쌓고, 리스크를 줄이고,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것에 투자하지 않는 건 더욱 어리석은 행동이다.
레버리지를 만드는 가장 확실한 연료는 “지식"이다. 성장과 발전은 지식에서 비롯된다.
■파트너십
레버리지의 핵심 중 하나는 다른사람들의 기술을 활용하는 것.
<유예된 자유>
■낭비된 시간, 소비된 시간, 투자된 시간
‘낭비된 시간’
- 시간을 무의미하게 소모시키는 일들을 피하라.
‘소비된 시간’
- 지속적인 이익을 창출하지 못하는 시간. 시급으로 일하는 것, 기계적인 업무.
- 성공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소비해버린다.
‘투자된 시간’
- 업무가 완료된 이후에도 오랫동안 수익을 올리거나 레버리지 효과를 제공하는 시간.
- 부동산, 지식을 쌓는 것
- 새로운 지식은 남은 삶을 레버리지 할 수 있게 만든다.
시간을 더 적게 소비하고, 더 많이 투자하라.
시간을 투자해서 얻을 수 있는 수익 모델이 있다면 당장 소득이 없어도 견뎌라. 곧 돈이 일한다.
항상 시간을 평가하고 모니터링 하라.
■시간 기회비용
현재 하고 있는 업무나 소비된 시간의 비용
-‘시간을 어떻게 투자하고 있는가?’
-‘그 시간에 무엇을 하고 있지 않은가?’
-‘이 일이 투자된 시간 대비 최고의 보상을 주는가?’
이 질문들을 끊임없이 스스로 모니터링하고 측정해야 한다.
■당신의 시간은 얼마인가
소득창출가치(IGV income generating value): 근로 시간당 생산량
Ex) 시간당 14,500원이 시간당 소득이라면,
14,500원을 초과하여 벌 수 있는 일은 직접 해야 한다. 레버리지 목록에서 ‘할 일’에 포함된다.
14,500원 미만의 금액을 지불하고 위임할 수 있는 일은 모두 위임해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IGV가 감소한다.
■레버리지 일지
효율적인 분배를 위해 레버리지 일지를 작성해야 한다.
1) 하루 동안 한 일을 시간 단위로 간단히 기록한다. 낭비한 시간도 전부. *소득 창출한 업무에는 IGT(소득창출업무)라고 적기
2) 2주 간격으로 나의 시간 중 몇 퍼센트가 IGT에 사용되었는지 계산.
➡️경제적 이익을 발생시키지 못하는 일에 얼마나 큰 시간을 소비하는지 확인,
IGT를 중심으로 실행하고, 다른 업무는 위임하거나 배제함으로써 최소의 낭비로 최대의 경제적 이득을 얻게 된다.
<주체적 삶을 위한 감정조절>
시간관리가 삶의 관리라면, 삶의 관리는 감정의 관린다.
나는 감정이 삶을 어떻게 운용하도록 관리하는가?
감정의 균형을 유지하고, 부정적인 감정을 통제하고, 사후 결정이 아닌 전략적인 결정을 내린다면 사랑하는 삶, 자발적인 삶을 살게 됨.
■1step: 오용(misuse)
감정의 오용 is 감정에 의해 통제 되는 것.
감정적인 반응의 노예로 살아가는 것 - 삶을 통제 불능 상태로 만든다. 성공의 치명적인 장애물. 불행, 낮은 자존감, 관계 파탄의 원인
■2step: 관리(manage)
감정을 관리하기 위해서 감정을 명확히 인식해야 한다.
좋아하지 않는 일과 잘하지 못하는 일은 다른 사람에게 위임해야 한다.
■3step: 정복(master)
감정을 정복한다는 것 is 어떤 감정을 느낄지 미리 알고 있다는 것.
자신의 감정을 자극하는 게 무엇인지 알고 있으면 최악의 상황은 피해갈 수 있으며, 지금 자신이 감정의 불 속에 있는지 불 속에서 빠져나왔는지 알 수 있다. 불가피하게 나쁜 상황에 처한다고 해도 마음의 완충재가 감정이 날뛰지 못하도록 구속복을 입혀준다.
침착함과 차분함을 유지하면서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을 수 있다.
감정을 정복하면 자신이 잘할 수 있는 일과 형편없이 못하는 일을 알 수 있다.
- 당신에게 가치 있는 일을 가장 먼저 하라
- 업무를 건너뛰지 말고 당면한 일에 집중하라. 그것이 산더미 같은 일을 처리하는 가장 빠른 길.
- 개구리를 먹어라 = 어려운 일을 먼저 하라. 지금 가장 하기 싫은 일을 가장 먼저 해치워라.
- 다른 사람에게 끌려다니지 마라. 내가 먼저 계획세우지 않으면 다른 사람의 계획의 일부가 된다.
- 자신에게 솔직하게 질문하라. 자기자신에게 합리화하고 거짓말 하지 말라.
- 하루 에너지의 최고점과 최저점을 파악하라. 에너지가 가장 높은 시간에 핵심결과영역(KRA)과 소득창출업무(IGT)를 수행해야 한다. 가장 집중력이 낮을 때는 가치가 낮은 행정업무를 배정하고, 그 일을 처리하지 못해도 스스로를 자책하지 말 것.
- 유혹의 무균 공간을 만들어라. KRA와 IGT 과제에 집중해야 할 때는 이메일, 인터넷, SNS를 차단해야 한다. 아무도 나를 방해할 수 없는 공간에서 일해야 한다.
■압도감
압도감은 자기 생각과 감정에 완전히 지배당하는 느낌.
압도감을 극복하는 방법
1단계) 개인적인 책임을 완전히 받아들여라
- 절대로 비난하거나, 불평하거나, 정당화 하지 마라.
- 내가 소망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라.
- 내가 느끼는 압도감을 세상의 탓으로 돌리는 태도를 버려라
2단계) 비전과 가치에 일치하는 일을 하라.
- 압도감을 느끼는 이유는 가치와 비전에 일치하지 않는 일을 하고 있기 때문.
3단계) 핵심 결과 영역과 소득 창출 업무가 아닌 것은 거부하라
4단계) 핵심결과영역(KRA)에 따라 엄격하게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
5단계) 가장 중요한 작업에만 집중하라.
- 어떤 일을 완전히 끝낼 때까지 다음 일로 이동하지 마라.
- 훈련이다. 훈련이란, 좋아하든 아니든, 해야한다고 생각한 일을 하는 것.
- 중요한 과제를 완료했을 때 느낄 성취감을 상상하라.
■혼란
혼란 = 명료함의 부재, 공백상태(나아가지도 않고 나아가기 위해 뒤로 물러서지도 않는 상태)
나의 일이 장기적 관점에서 옳은 일인지 아닌지 중요하지 않다. 공백상태에서 빠져나와 “움직이는 것”이 더 중요하다. 움직였을 때 혼란에서 벗어날 수 있다. 설사 옳은 길이 아니더라도 공백상태를 빠져나오면 제자리를 찾아갈 수 있다.
■좌절감
좌절감 = 성취되지 못한 욕구나 해결되지 않은 문제로 인해 불안감이나 우울감을 동반하는 불만족스러운 감정
좌절감을 극복하는 방법
1단계) 자신을 비난하지 마라.
- 감정과 자신을 동일시하지 마라.
- 좌절감 때문에 자신에 대한 자긍심과 믿음을 손상시켜서는 안된다.
- 좌절감을 변화와 성장을 위한 메커니즘이라고 생각하라.
- 내일, 다음주, 다음 달이면 좌절감은 완전히 사라지고 더 높은 수준의 감정으로 탈바꿈할 것이다.
2단계) 감정에 귀를 기울여라
- 좌절감은 내가 옳지 않은 일을 하거나 올바른 방법으로 일하고 있지 않다는 피드백이다.
- 좌절감을 느낀다면 지금 하고 있는 일을 포기해야 한다.
- 아무리 생각해도 그 일이 옳은 일이라면 일을 하는 방법이 잘못된 것이다.
3단계) 성공중독에서 벗어나라.
- 끊임없이 다음 목표를 찾는 사람은 영원히 목적지에 도달할 수 없다. 자신을 칭찬하고 작은 성공이라도 긍정적인 감정을 소중히 여기고 단단히 붙잡아라. 작은 승리가 큰 승리를 이끌어낸다.
<적게 일할수록 부자가 되는 생산성의 비밀>
시간을 소유해야 한다. 그래야 삶을 소유할 수 있다.
■에너지사이클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사이클로 생활해야 한다.
핵심 결과 영역(KRA)에 포함된 일정은, 혼자 있을 수 있고 능률이 높은 시간, 몰입도가 높은 시간에 배정.
행정적인 업무나 중요하지 않은 업무, 긴급하지 않은 업무는 피곤이 몰려오는 시간에 배정.
1년 중에서 계절성 정서장애가 심한 시기에 휴가를 잡아라.
배가 고플 때만 식사를 하라.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하면 아무 일도 못 한다>
레버리지 효과가 있는 KRA와 IGT를 우선으로 하고 낮은 가치의 업무는 다음 순서로 미뤄라.
- 궤도 점검
KRA, IGT, 핵심성과지표 KPI를 점검하라.
선택의 기준은 언제나 비전과 가치여야 한다.
해당 업무가 가치 목록의 상위권에 있고, 비전에 다가가게 하고, 목표를 실현하게 하는 일을 하라.
그렇지 않은 업무는 위임하라.
마음을 혼란스럽게 하고 일을 지연시키는 모든 상황을 제거하라.
- 목표라는 마약
잠자리에 들기 전과 하루를 시작하기 전에 목표를 소리 내어 읽기. 뇌와 무의식에 메세지를 전달.
- 역 파킨슨의 법칙
업무 진행 상황을 나의 비전에 비추어 점검하라. 하루에 두 번 잠자리에 들기 전과 깨어나자 마자 목표를 상기하고 매일을 휴가 전날이라고 생각하라. 최고의 생산성을 발휘할 수 있다.
[제3장 부의 진입로: 당신의 경제적 운명을 바꿀 새로운 기회]
<위대한 사람을 몰래 관찰하는 사람>
내가 원하는 라이프스타일로 살고 있는 사람들과 교제하고, 일상, 습관, 행동을 분석하라.
그들이 이미 레버리지 한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더블 레버리지를 얻어라.
다른 분야에서 성공한 기업가들의 책을 읽고 연구할 수도 있다. 전기와 자서전 읽기.
■마스터 마인드
최고 수준의 멘토를 구해라. 가능한 높은 수준의 멘토를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투자한 만큼 얻을 수 있다.
■네트워크 마인드
성공한 인생을 살았다고 인정받는 사람들은 주변에 훌륭한 사람들이 많다.
동료, 코치, 멘토, 전문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투자해야 한다.
그것이 최고의 핵심 결과 영역(KRA) 중 하나여야 한다.
IGT 중 많은 부분이 네트워크에 집중되어야 한다. 적어도 일하는 시간의 1/3은 네트워크를 구축하는데 사용해라.
■열등감 위에 올라타라
열등감을 긍정적인 stress로 전환하라.
긍정적인 스트레스는 더 높은 수준의 도전과 성장으로 나아갈 힘을 준다.
<해변에서 일하는 시대>
레버리지는 일과 삶의 균형을 동시에 성취하는 것이지, 균형을 맞추기 위해 희생하는 것이 아니다.
배우자와 자녀들에게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라고 반복해서 물어보라.
사랑하고, 도와주고, 지지하고, 함께 사는 방법에 대한 청사진을 얻게 되고, 사랑하는 사람들의 가치가 무엇인지 알아야 욕구와 비전을 모두 충족시키는 삶을 영위할 수 있다.
■취미와 사교생활
취미와 사교생활의 통합. 레버리지를 사교생활에 적용.
■자유의 두 얼굴
레버리지는 단 하나의 핵심 목표를 추구한다. ‘자유’
진정한 자유를 얻으려면 스스로 생각과 감정을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자유를 경험하는 기본적인 방법은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것. 어려움에도 감사해야 한다.
좌절하지 않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은 자유를 준다.
But, 모든 문제를 근절할 수 없다. 레버리지 시스템이 필요한 이유다.
책임에서 벗어나는 것이 아닌, 책임을 받아들이는 자세가 자유를 부른다.
레버리지 시스템과 레버리지 마인드가 통합될 때 일=휴가, 열정=직업이 되어 자유를 선사한다.
<부의 격차를 줄이는 가장 빠른 방법>
■속독
■오디오북
■마인드 대청소
환경을 깨끗하게 사용. 환경이 어수선하면 집중력이 떨어진다.
■중복 습관 버리기
중복의 원인들
- 자각과 피드백의 부족: 자신과 구성원들에게 무엇을 시작하고 중단하고 계속할지 질문하라
- 시스템과 업무 집중화의 부재: 데이터, 패스워드, 파일, 서류 등의 자료를 하나의 웹 드라이브에 집중시켜라.
- 몸에 맞지 않는 업무
- 훈련과 연습 부족: 중복을 줄이려면 효율적인 훈련과 연습이 필요하다. KRA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레버리지 사고방식”이 습관이 될 때까지는 수평적 사고와 반복 훈련이 필요하다.
- 비전, 기획, 조직화의 부족: 최소의 중복을 위해서 VVKIK를 지속적으로 점검해야 한다.
- 분주함, 성급함, 혼란
[제4장 후천적 부자의 탄생: 타인의 가치를 돈으로 바꾸는 방법]
<펩시 사장을 고용한 스티브 잡스>
리더십: 가치 있는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의 노력을 집결하고 최대화 하는 사회적 영향력
리더는 방향을 설정하고, 비전을 세우고, 신뢰 가는 가치를 창조함으로써,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따르고 싶게 만든다.
훌륭한 팀과 일해야만 레버리지 방식으로 살아갈 수 있다.
인재 고용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라.
■실패를 되돌리는 마지막 장치: 피드백
피드백은 팀 전체의 관점에서 모든 일이 올바른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는지 점검하기 위한 견제 장치.
피드백을 할 때는 특정인을 공개적으로 공격하고 비난해서는 안된다.
지나치게 감정적인 피드백은 잃는 것이 더 많다.
리더 역시 구성원들의 피드백을 받아들어야 한다.
당신의 자아가 조직의 걸림돌이 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질문이 아닌 제안을 요구하라.
구성원들이 스스로 해답을 찾아내고, 문제를 해결하고,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얻을 수 있도록 장려.
나는 그 과정을 통해 성장해야 한다. 더 많은 것을 포기하고, 더 많은 실수를 수용하고, 더 장기적인 비전을 바라봐야 한다. 구성원들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신뢰하고, 최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과 자율성을 제공하고 끊임없이 격려하라.
<타인의 가치 속에서 자신을 발견하라>
팀원에게 가장 중요한 가치가 무엇인지 알아낸 다음 동기를 부여하고 격려해야 한다.
나의 비전 중에서 그들의 가치와 부합되는 일을 발견해야 한다. 그래야 그들에게 가치 있는 일을 제공하면서 나의 비전도 이룰 수 있다.
■지시와 부여의 차이
구성원들에게 가치를 부여하는 더 수준 높은 방법은 구성원들이 프로세스를 기획하는 일에 스스로 참여하게 하고 발언권을 갖고 프로젝트의 일부가 되게 하는 것.
구성원이 스스로 리드할 수 있도록 신뢰하라.
■회의를 위한 회의는 회의가 아니다.
안건을 한 문장으로 요약하라 / 진행자를 정하라 / 회의 시간을 미리 정하라 / 무조건 제시간에 ㄲㅌ내라 / 회의록을 작성하라
■애플이 망하지 않는 이유
- 변화를 관리하라
변화를 통해 성장하려는 마음가짐을 가져라. 성장을 위한 전략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라.
- 부정적인 결과를 수용하라
- 자신의 안목을 믿어라
- 인재를 방치하지 마라
- 고집부리지 말고 귀를 열어라
피드백 하는 사람들의 마음이 편안한 것이 발전적인 환경을 조성한 것이다.
- 기꺼이 욕먹어라
- 싫다고 말하라
<당신만의 사단을 구축하라>
자본가, 개인비서, 중간관리자, 총괄관리자를 구축하라
<돈이 당신을 위해 일하게 하라>
■돈으로 돈을 버는 여섯 가지 단계
내가 구축할 수 있는 자산의 유형: 비즈니스(매장, 온라인숍) / 부동산, 주식, 채권 / 지적 재산권(특허, 라이선스) / 실물자산(귀금속, 예술품) / 파트너(투자자, 동업자)
-1단계) 소비
부자는 생산적인 상품에 소비한다. 그다음 남은 소득을 소모적인 상품에 소비한다.
그들은 시간과 자본을 보존하고 수익금은 자본 증식을 위해서만 사용한다.
-2단계) 저축
저축은 더 많은 돈과 레버리지를 향한 여정의 중요한 부분이지만 그것만으로 결코 충분하지 않다.
-3단계) 투자
-4단계) 투기
-5단계) 보험
-6단계) 기부
■소비를 투자로 바꾸는 법
1) 이 물건 없이는 살 수 없는가?
2) 다시 되팔 때 손해가 큰가?
3) 이 물건을 샀을 때 발생할 기회비용은 얼마인가?
<누군가 부를 얻으면 누군가는 부를 잃는다>
부(W)= [가치(V) + 교환(E)] X 레버리지(L)
■가치 value
가치를 창출하는 일은 다른 사람이 더 빨리, 더 쉬운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일
■교환 Exchange
부를 얻기 위해서는 교환이나 거래가 이루어져야 한다.
기꺼이 돈을 지불할 정도의 가치가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 아이디어를 제공해야 한다.
■레버리지 Leverage
레버리지: 가치 창출을 위한 규모와 속도의 법칙
사회 문제를 해결할수록 교환할 수 있는 재화의 양은 증가하고, 교환의 기회는 늘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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